1 컴퓨터는 무엇을 하는가?
컴퓨터의 사전적어원의 뜻은 계산에 있다. 인류가 계산하기 힘든 수들을 계산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컴퓨터는 명령어와 데이터를 받아 그 계산들을 작업들을 수행한다.
여기서 명령어란 '무엇을 어떻게 하라 '라는 형식이고
데이터는 숫자 이미지 음성 문자 등의 자료들을 말한다. 이 두가지가 있어야 컴퓨터에게 일을 시킬수 있다.
2 컴퓨터 속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스마트폰이든 노트북이든 pc든 컴퓨터 속은 대동소이하다. 크게 네가지가 있다. 보조기억장치 메모리 입출력장치 cpu가 있다. 자세한 설명은 나중에 하고 간단한 각 부품에 대한 소개만 하겠다.
3 메모리(aka rem)
먼저 메모리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볼까 한다
메모리는 현재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곳이다.
4 보조기억장치(ex usb sd카드 하드디스크)
메모리가 현재 실행되고 있는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곳이라면 보조기억장치는 실행되고 있지 않은 정보를 저장하는 역할이다. 메모리속 내용들은 작업이 중단 종료되었을때 저장되지 않는다. 갑자기 컴퓨터전원이 나갔을 때를 생각해보면 이해가 갈것이다.
이럴때 그 내용들을 안전히 보관하는 게 이 보조기억장치이다. 나중에 말하겠지만 사실 이 보조기억장치도 영구보관은 아니다.
5 cpu
컴퓨터의 뇌이다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일을 한다
핵심구성부품으론 ALU 레지스터 제어장치가 있다
ALU는 계산기의 역할을 하고
레지스터는 cpu내의 작은 저장장치이다
제어장치는 명령어를 해석하고 제어신호를 보내는 장치이다
메모리읽기와 메모리쓰기 작업을 한다
6 입출력장치
컴퓨터는 사실 본체만 있으면 그 자체로 컴퓨터이다.
그러나 외부에서 입력을 하기도 해야하고 컴퓨터가 한 일을 출력할 필요도 있을 터 그래서 있는 것이 바로 입출력장치다.
모니터,마우스,키보드,프린터등이 이에 해당한다
7 메인보드
이 네가지 부품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데 cpu와 메모리는 이 메인보드 안에 있고 이 메인보드 내의 버스라는 길을 통해 각 부품들은 교류?를 한다.